본문 바로가기
경제신문 읽기

한국경제신문 주요 기사 모음 추천 2023.8.15

by 지구별자리 2023. 8. 15.
반응형

대구 軍공항 이전 승인 … TK신공항 2030년 들어선다

기획재정부가 14일 대구 도심에 있는 군 공항 이전을 승인했습니다. 이에 따라 대구·경북신공항(TK신공항) 건설 사업이 첫발을 떼게 됐습니다. TK신공항은 민간 공항과 군 공항을 겸하는 대구국제공항을 2030년까지 대구 군위군과 경북 의성군 일대로 옮기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가 12조원이 넘는 초대형 프로젝트입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국유재산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대구 군 공항 이전 기부대양여 사업계획'을 확정했습니다.

이날 결정으로 이미 이전이 예정된 민간 공항뿐 아니라 군 공항까지 이전이 가능해졌습니다. TK신공항 사업비는 12조9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군 공항 이전 사업에 11조5000억원, 민간 공항 이전에 1조4000억원이 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TK신공항 착공 시기는 2025년, 개항 목표는 2030년입니다.

美 장·단기 국채금리, 13개월째 역전 '이상현상'

미국의 경기 침체 가능성이 작다는 전망이 주류가 됐지만, 침체의 전조로 여겨지는 미 장·단기 국채 금리 역전은 그대로입니다. 이를 두고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커지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낙관적인 경기 전망이 장·단기 금리 역전의 원인이라는 의견을 냈습니다. 미국 경기 연착륙 가능성이 커지면서 장기 국채를 매도하는 투자자가 많아져서입니다. 이 때문에 장기 국채 금리가 점차 오를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한편 미국 은행 골드만삭스는 미국 중앙은행(Fed)이 내년 2분기부터 기준금리를 낮출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비트코인 지갑 가로챈다 … 신종 랜섬웨어 '비상'

국내 정보기술(IT) 중견기업의 시스템 서버 관리직원 A씨는 최근 여름휴가를 다녀와 오랜만에 PC를 켰습니다. 밀린 업무를 위해 마이크로소프트(MS) 엑셀 파일과 워드 파일을 열었습니다. 그러나 작업 속도가 크게 느려지며 버벅거리는 현상이 벌어졌습니다. PC를 껐다 켜자 이번엔 바탕화면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묘사한 그림으로 바뀌었습니다. 엑셀(xlsx), 워드(doc), 파워포인트(ppt) 등의 확장자를 가진 모든 파일이 암호화돼 열 수가 없었습니다.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한 랜섬웨어 '하쿠나 마타타' 공격입니다.

14일 보안업계에 따르면 최근 이런 신종 랜섬웨어 하크나 마타나 공격이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광범위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하쿠나 마타타 랜섬웨어는 지난달 처음 등장했습니다. 랜섬웨어는 인질의 몸값을 뜻하는 '랜섬'과 소프트웨어(SW)를 합친 표현입니다.

악성코드를 심어 파일들을 암호화해 열 수 없게 만든 뒤 시스템 복구를 대가로 금전을 요구하는 공격 방식을 의미합니다. 하쿠나 마타타는 영화 '라이온 킹'의 대사입니다. '모두 잘될 것이다'라는 뜻입니다.

하쿠나 마타나 랜섬웨어에 감염된 PC에서는 MS 오피스 프로그램 등이 모두 강제로 종료된 뒤 암호화가 이뤄집니다. 암호를 풀고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해선 72시간 내에 해커에게 연락하라는 내용의 메모만 열 수 있습니다. 메모엔 암호화된 파일을 영영 못 쓰는 것은 물론이고, 해킹 과정에서 빼낸 정보를 다크웹(일반저긍로는 접속할 수 없는 암호화된 인터넷망) 등 온라인에 공개하겠다는 협박도 담겨 있습니다.

하쿠나 마타타 랜섬웨어의 또 다른 특징은 '비트코인 지갑 주소 가로채기' 공격입니다. 지갑 주소는 은행 계좌번호와 비슷합니다. 금융회사의 도움 없이 각 개인이 만들 수 있습니다. 지갑 주소는 영문 대·소문자와 숫자 30자리를 무작위로 섞는 방식으로 만들어 비트코인 지갑 주소를 외우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대부분 사용자는 PC 내 메모장 파일 등에 이를 적어두고 비트코인 거래를 할 때마다 해당 지갑 주소를 복사, 붙여넣기 해 사용합니다.

하쿠나 마타타 랜섬웨어는 비트코인 지갑 주소를 복사하는 순간을 감지해 가로챕니다. 예를 들어 복사하려는 비트코인 지갑 주소(A)가 있다면, 이걸 복사 붙여넣기 하는 순간 해커가 숨겨둔 별도의 비트코인 지갑 주소(B)가 입력되는 방식입니다.

보안업계 전문가들은 하쿠나 마타타를 포함한 랜섬웨어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사람이 보낸 업무 문의, 견적서, 자문 요청 등의 이메일 첨부파일을 절대로 열지 말라고 권고합니다.

 

2023.08.14 - [경제신문 읽기] - 한국경제신문 주요 기사 모음 추천 2023.8.14

 

한국경제신문 주요 기사 모음 추천 2023.8.14

◆ '동네북'원화 ··· 글로벌 이슈 때마다 휘청 이달 들어 세계 주요국 통화 중 원화가 미국 달러화 대비 가장 약세를 보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미국의 국가신용등급 강등, 중국의 경기 둔화와

newspaper12.tistory.com

 

오늘도 경제신문으로 세상을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