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 22일 금요일자>
◆ Fed "긴축 장기화" … 금융시장 휘청
미국 중앙은행(Fed)이 20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긴축 장기화를 시사하면서 국내 금융시장과 외환시장이 후폭풍에 휩싸였다. 10년 만기 국채 금리가 10개월 만에 연 4%를 넘었고, 원·달러 환율은 10원 가까이 뛰었다. 코스피지수는 1.75% 급락했다.
Fed는 이날 FOMC 정례회의에서 연 5.25~5.50%인 기준금리를 동결했지만 연내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을 내비쳤다. FOMC 위원의 금리 전망을 보여주는 점도표를 통해 올해 말 최종금리 수준을 지난 6월과 같은 연 5.6%로 예상했다. 11월이나 12월 FOMC 회의에서 한 차례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다.
점도표상 내년 말 금리 예상치는 연 4.6%에서 연 5.1%로 올렸다. 내년 금리를 인하해도 인하폭은 0.5%포인트에 그친다는 것이다. 이는 월가 전망치(내년에 1%포인트 인하)보다 ‘매파적’(통화긴축 선호)이다.
제롬 파월 Fed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인플레이션이 목표치 수준으로 안정화됐다고 확신이 들 때까지 긴축정책을 유지할 것”이라며 “적절하다고 판단하면 금리를 추가로 올릴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 '경영난' 위니아전자, 결국 법정관리행
종합가전기업 위니아전자가 결국 법정관리에 들어갔다. 코로나19 직격탄을 맞고 해외 사업이 사실상 멈추면서 쌓인 경영난을 이겨내지 못했다. 가전 계열사에서 시작한 위기가 자칫 대유위니아그룹 전체로 퍼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21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위니아전자는 전날 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했다. 대유위니아그룹 경영진은 수백억원의 임금을 체불해 박현철 위니아전자 대표가 구속되는 등 경영 상황이 최악으로 치닫자 더 이상 자생이 어렵다고 판단해 최후의 카드를 꺼냈다. 위니아전자는 회생계획안 인가 전 인수합병(M&A)으로 새 주인을 찾을 것으로 보인다.
위니아전자의 전신은 대우전자다. 외환위기 때 대우그룹이 무너진 이후 동부그룹을 거쳐 2018년 대유위니아그룹에 인수됐다. 위니아전자는 계속 내리막길을 걸었다. 고급화하는 가전시장에 발 빠르게 대응하지 못하면서 경쟁력을 잃었다. 상표권 계약 만료로 ‘대우’ 브랜드를 뗀 뒤 해외시장에서도 고전했다. 코로나19 사태로 해외 공장이 사실상 셧다운하고 영업이 마비된 여파도 컸다.
위니아전자는 2021년 1조원에 달하는 매출을 올리면서도 순손실 758억원을 냈고, 지난해에는 감사의견 거절을 받아 재무제표를 공시하지 않았다.
◆ 동서울터미널 '돛단배 모양' 40층 건물로
서울 4대 터미널인 광진구 동서울버스터미널이 교통과 문화, 상업 기능에 더해 한강 조망 공간을 갖춘 40층 복합건물로 개발된다. 단순 터미널 기능을 넘어 공공 여가공간을 대폭 확충한 랜드마크로 탈바꿈시키겠다는 게 서울시 구상이다.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오세훈 시장은 지난 19일 허드슨강 일대 수변 복합개발단지인 ‘허드슨 야드’를 방문해 동서울터미널을 시작으로 서울의 도시공간을 재편하는 ‘100년 서울 도시공간 대개조’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21일 개발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동서울터미널 개발사업자인 신세계동서울PFV(신세계프라퍼티 등)와 복합 개발을 골자로 한 사전협상을 이달 마무리하기로 했다. 양측은 지난 36년간 운영에 따른 시설 노후, 주변 교통체증 등으로 몸살을 앓아온 동서울터미널을 터미널 기능 외에 수변 휴식·조망 공간과 상업·업무시설을 갖춘 지하 3층~최고 40층 높이의 복합공간으로 재건축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지하엔 터미널과 환승센터를 넣고 지상에는 수변 휴식·조망공간을, 공중부에는 상업·업무시설 등을 유기적으로 배치하는 식이다.
건축 디자인은 과거 광나루터를 오간 돛단배를 형상화해 한강의 역사성·상징성을 담기로 했다. 특히 40층 등 타워 최상층과 5층 중층부 등 곳곳에서 한강과 서울의 전경을 감상할 수 있는 전망 공간을 마련한다. 최상층 전망대는 남쪽으로는 한강과 강남 도심을, 북쪽으로는 남산타워와 북한산까지 360도 파노라마 전망을 즐길 수 있게 조성한다.
또 공중정원과 지상층 녹지공간에 수변 전망데크 등을 설치해 다양한 각도와 장소에서 조망이 가능하게 할 예정이다. 사전협상 제도에 따른 공공기여를 활용해 강변북로에 가로막혀 있던 한강∼강변역∼터미널을 연결하는 보행데크(2층)를 조성한다. 시 관계자는 “강변북로에서 직접 진출입이 가능한 입체연결로 조성, 광역교통환승체계 시스템 개선, 주민 편익을 위한 공공기여 시설 건립 등이 최종안에 반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동서울터미널 개발사업은 내년 인허가를 거쳐 2025년 착공, 2028년 준공이 목표다.
◆ 고금리·고환율·고유가 '3高 쓰나미' … 한국 L자형 침체 빠지나
한국 경제가 고금리·고환율·고유가 등 3고(高)에 발목을 잡힐 수 있다는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미국이 긴축 고삐를 다시 죄면서 국내 시장금리가 꿈틀대고 있는 데다 원·달러 환율이 요동치고, 국제 유가는 배럴당 100달러에 다가가고 있다. 금리 상승으로 경기 둔화와 가계부채 부실이 커지는 가운데 환율과 유가 급등으로 물가가 뛰고 무역수지는 악화되는 최악의 상황이 펼쳐질 수 있다. 정부가 예상하는 ‘상저하고’(상반기 부진, 하반기 반등) 시나리오가 물 건너가고 ‘L자’형 장기 침체에 빠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2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이 막바지에 다다랐다는 기대로 지난해 10월 이후 하락세였던 국고채 금리는 올해 5월부터 다시 상승세로 돌아섰다. 미국 중앙은행(Fed)이 올초 연 4.25~4.5%였던 기준금리를 연 5.25~5.50%까지 인상한 데다 상당 기간 긴축 기조를 이어가겠다고 밝히면서다. 한국 채권시장에서 지난 3월 연 3.2%대이던 10년 만기 국채 금리는 지난달 연 3.8%를 돌파한 데 이어 이날 연 4% 선까지 뚫었다. 3년 만기 국채 금리도 3월 연 3.2%대에서 이날 연 3.9%대까지 치솟았다.
고유가도 한국 경제에 부담이 되고 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7일 ‘9월 경제동향’에서 “국제 유가 상승으로 물가 상방 압력이 확대되는 등 대내외 경기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환율도 복병이다. 지난해 1400원 선을 넘나든 원·달러 환율은 최근 1300원대 초반을 맴돌고 있지만 중국 부동산 위기와 미국의 긴축 지속으로 불안한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현재 한·미 기준금리 차이는 2%포인트다. 미국이 연내 기준금리를 한 차례 더 올려 한·미 금리 차가 사상 최대인 2.25%포인트까지 벌어지면 환율이 뛰고 외국인 자금이 이탈할 것이란 우려가 작지 않다.
◆ 파월 "물가 잡힐 때까지 긴축" 추가 금리인상 시사
미국 중앙은행(Fed)이 20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동결하면서 연내 1회 추가 금리 인상을 시사한 것은 여전히 물가가 잡히지 않고 있다고 판단해서다. 미국 경제는 강한데 인플레이션 완화 속도가 예상보다 더디다고 보고 오랜 기간 고금리를 유지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Fed의 ‘고금리 장기화’ 기조가 뚜렷해지자 미국 단기 채권 금리가 17년 만에 최고치로 치솟는 등 시장은 요동쳤다.
Fed는 이날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고금리 시대를 오래 끌고 가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연 5.25~5.50%인 기준금리를 만장일치로 동결하면서 연내 한 차례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을 예고했다. 19명의 FOMC 위원 중 12명이 연내 기준금리 추가 인상에 동조했다.
내년 말 금리 예상치는 석 달 만에 연 4.6%에서 연 5.1%로 올렸다. ‘내년에 기준금리를 네 번 정도 내릴 수 있다’는 전망에서 ‘두 번 정도 인하할 수 있다’는 쪽으로 선회한 것이다.
◆ 한·미 금리차 연내 2.25%P로 벌어지나 … 한은 고심
미국 중앙은행(Fed)이 연내 기준금리 추가 인상을 시사하면서 한국은행도 금리 인상을 놓고 고심에 들어갈 전망이다. 21일 한은에 따르면 현재 한국과 미국 간 기준금리 역전폭은 사상 최대인 2.0%포인트다. 미 Fed는 오는 11월과 12월 두 차례 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연다. 만약 이때 기준금리를 한 차례라도 더 인상하면 한·미 간 금리 격차는 2.25%포인트 이상으로 확대된다.
한국의 기준금리가 미국보다 낮아지면 외국인들이 더 높은 수익률을 좇으면서 투자 자금이 빠져나가고 원화 가치가 떨어질 위험이 커진다. 지난달 외국인 증권(주식+채권) 투자 자금은 17억달러 순유출됐다. 지난해 12월(-24억2000만달러) 후 최대 순유출이다. 한·미 금리차가 더 벌어지면 외자 유출 압력이 더 커지게 된다.
한은은 다음달 금융통화위원회 개최를 앞두고 고심하고 있다. 불안한 경기·금융 상황 탓에 미국을 따라 금리를 쉽게 올릴 수 없는 처지지만, 불어나는 가계부채와 유가·환율 상승을 금리 인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어서다.
◆ 英, 탄소중립 속도조절 … 내연차 퇴출 미룬다
영국 정부가 기후위기 대응 정책의 속도 조절에 나섰다. 당초 2030년으로 설정한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 금지 시기를 5년 늦추기로 결정했다. 2019년 주요 7개국(G7) 가운데 처음으로 ‘2050년 탄소중립(넷 제로)’ 목표 법안을 법제화한 영국이 친환경 드라이브에서 한발 후퇴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리시 수낵 영국 총리는 20일(현지시간) “휘발유·경유차 신차 판매 금지 시기를 기존 2030년보다 5년 늦춘 2035년으로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수낵 총리는 이어 “그 이후에도 휘발유·경유 중고차는 거래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2050년 탄소중립 목표는 유지하되 영국 가계가 치솟는 물가상승률로 생활비 위기를 겪고 있는 상황이라 좀 더 실용적으로 접근하겠다는 취지다.
수낵 총리는 이번주 뉴욕에서 열린 유엔 기후변화 정상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다. 그는 자신의 ‘실용적인’ 접근 방식으로 영국이 2050년 탄소 순배출 제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조치는 기후변화 정책에 물타기를 하는 것이 아니다”며 “이전 정부가 대중의 지지를 확보하지 않은 채 기후위기 대응 속도를 너무 빠르게 설정해놔 이대로라면 대중의 반발로 목표 자체를 이루지 못할 위험이 있다”고 설명했다.
◆ 해외직접투자 조건 바뀌었다 … 수익성보다 '친한 나라' 우선
지정학적 변수가 세계 투자금 흐름을 좌우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후인 지난해 외국인직접투자(FDI) 총액 1조2000억달러 중 1800억달러가 친러시아 국가에서 서방 국가로 옮겨갔다. 국제 정세를 반영해서다. 이를 두고 수익성보다 국제 질서를 우선시하게 되면 세계 경제의 비효율성이 높아질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블룸버그통신은 세계 기업의 투자 집행이 우크라이나 전쟁을 기점으로 재편되고 있다고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수익률 등 이익을 좇아 ‘비우호국’에도 투자하던 과거와 달리 이제는 우방국에 투자를 늘리는 경향이 뚜렷하다는 분석이다. 경제적 요인보다 국제 정세가 기업의 투자 결정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뜻이다.
올해 들어 S&P500 기업의 실적발표회에서 최고경영자(CEO)가 ‘지정학적(geopolitical)’이란 단어를 언급한 횟수는 1만2000회에 달했다. 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하기 전인 2021년보다 3배 이상 증가했다. 블랙록, 코카콜라, 테슬라 등도 지정학적 요인에 따라 투자 전략을 수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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